세계화로 인한 불균등한 발전이라는 틀 속에서 국가-노동시장 간의 관계로 이주의 여성화가 이뤄지고 있고, 여성-선별적인 이주 노동으로 인해 유연한 시민권을 가진 초국적가족이 형성되고 있다. 빠레나스(Parrenas, 2001)는 이주 여성들이 국가 차원에서는 부분적 시민권을, 노동시장 차원에서는 모순된
초국적가족의 상호세대관계와 젠더관계’에 따르면 부모노릇에는 가족의 재생산을 보장하기 위한 세 가지 중요한 보살핌의 형식이 기대된다고 한다. 첫째는 도덕적 보살핌이고 둘째는 정서적 보살핌이며 셋째는 물질적 보살핌이다. 이 중에서 첫째와 둘째, 즉 도덕적 보살핌과 정서적 보살핌은 부모
초국적 농식품복합체들은 생명과학 통합 패러다임을 주도적 세계관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현재 당면한 양적ㆍ질적 식량위기는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기업식량체제가 초래한 중소가족농의 몰락, 초국적 농식품복합체의 지배강화, 국가정책의 무력화 등으로 인해 초래되었다. 또한 양적인 성장만을
선진화할 수 있음
초국적 다문화주의의 개관
2007년 1월,
고용허가제의 전면적 실시로 가정부 고용
2007년 5월,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정
2007년 5월,
출입국 관리사무소의 출입국
외국인정책본부로의 승격
2008년 3월,
다문화가족 지원법 제정
국가적 차원에서 ‘다문화사회’ 지향
초국적 문화의 자본에 지배를 전 세계적으로 확장을 하여 문화 획일화라는 우려를 낳았다.
또한 교통과 통신 기술의 비약적 발달로 서로 다른 문화 간의 접촉, 서로 다른 문화에 속한 사람들의 접촉이 빈번해졌다. 이런 타 문화 혹은 타자와의 만남은 서로의 삶이 풍부해지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하지